사무용 TIP

엑셀로 윈도우 폴더 한꺼번에 생성하기

에그PD 2023. 7. 30. 13:53
반응형

 

팀장님 : 에규대리 이리로 와봐
에규PD : (왜 또 부르는 걸까)
팀장님 : 에규대리가 담당하는 모든 상품들 있잖아. 다 누끼따서 각각 폴더로 만들어서 압축해서 나한테 보내
에규PD : 네? 제가 담당하는 상품은 500개가 넘는데요? 그걸 각각 폴더 하나씩요? 그냥 한 폴더에 넣으면 안돼요?
팀장님 : 하라면 하지 무슨 말이 많아. 토 달지 말고 어서 시킨 대로 해!
에규PD : 네 ...

 

안녕하세요. 이 글을 보러 온 여러분들도 혹시 저와 같은 상황에 처해서 들어오신 게 아닌가요?

새폴더를 만드는 일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①우측마우스 클릭 → ②새로만들기 ③폴더를 하면 바로 새로운 폴더가 만들어지죠.

 

그런데 많은 폴더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각각 폴더를 생성하고 그 생성한 폴더에 이름을 붙여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빠르게 폴더를 한꺼번에 그것도 이름까지 붙여진 폴더로 생성 가능할까요?

엑셀을 활용하면 굉장히 빠릅니다.

그렇다면 사회초년생의 퇴근 시간을 단축시켜줄 폴더 일괄로 만드는 방법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왼쪽에 폴더로 만들 상품들의 이름을 아래로 적어줍니다.

2. 그리고 우측행 최상단열에 md스낵이라고 적어줍니다.

3. md스낵을 선택하고 CTRL + E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그렇게 하면 따로 md쿠키, md초코, md캔디.. 라고 작성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mdOO'이라고 될 것입니다.

5. 그리고 나서 'mdOO'이라고 되어있는 열을 일괄로 블럭잡아서 복사한 후 CTRL+C, CTRL+V로 메모장을 열어 붙여 넣습니다.

 

6. 그리고 다음과 같이 저장해 주세요

1) 파일명 : 폴더만들기.bat

2)파일형식 : 텍스트 문서(*.txt)

3)인코딩 : ANSI

 

7. 폴더만들기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이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정말 간단한 폴더 일괄 만드는 방법입니다.

50개만 넘어가더라도 하나씩 만드는 것은 힘들 텐데요.

이 방법만 쓰면 쉽고 간단하게 폴더를 만들 수 있겠죠?

 

그림으로 설명한 방법을 간단하게 아래는 텍스트 요약하여 드립니다.

 

● 엑셀과 메모장 배치 파일로 한꺼번에 복수의 폴더 만드는 방법
1) 열 A에 원하는 폴더명을 한 셀에 하나씩 입력한다.
2) 열 B 첫 행에 'md OO'이라고 입력. (EX : md스낵, md쿠키...)
3) B1셀을 클릭하고 Ctrl + E 키를 눌러 모든 상품명을 mdOO으로  입력 시킨다.
4) mdOO이라고 적힌 모든 글자를 블럭 잡아 복사한다.
5) 메모장을 열어 Ctrl+C, Ctrl+V를 해서 붙여 넣는다.
6) 해당 파일을 폴더가 생성될 위치에 저장한다.(파일이름 : 폴더만들기.bat, 파일형식 : 텍스트 문서(*.txt), 인코딩 :ANSI)
7) 저장된 파일 더블클릭하면 끝.

 

막상 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는 무언가 찾아보고 하려면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해서

무작정 노가다로 업무를 진행하는데요.

정말 간단한 방법을 적용시키면 시간을 30분~1시간 단축시킬 수 있어

검색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여러분들도 빠르게 업무 마치시고

정시퇴근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에규빠-!

반응형